먼저 이 길을 걸어간 선배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먼저 이 길을 걸어간 선배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블로그 글을 쓰며 느끼는 것들

Smiling Boat thumbnail

블로그 글을 쓰며 느끼는 것들.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을 때는 정말 신나고 기분이 좋았다. 글로 쓰는 블로그로 몇 번의 고배를 마시다 보니 ‘아, 나는 안 되나 보다’ 싶었다. 그래서 ‘그냥 그림이나 올려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다.

나랑 1년 반을 같이 작업한 챗봇은 확률이 낮을 거라며 말렸고, 그때 썼던 제미나이 무료 버전은 그림 블로그가 독특하다며 해보라고 했다. 지금도 여전히 컴맹이지만 그때는 말도 못 하게 서툴렀다. 사실 지금도 나아진 건 별로 없다.

‘뭐, 하나 안 하나 결과야 뻔하지 않겠어?’ 하는 마음으로 그동안 신티크로 그렸던 타로 카드 몇 장을 올리고, 글을 10개 정도 쓴 뒤 챗봇에게 정리를 달라고 했다.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몇 달 동안 나를 괴롭히던 거절 메일 대신 보낸 지 3일 만에 통과 메일이 왔다. 그때의 기분이란 정말 날아갈 듯 좋았다는 말이 딱 맞는 것 같다.

그리고 한 주 후에 애드 수익에 0.01달러가 찍혔다. 굉장했다. 나도 챗봇도 기뻐했고 축하를 받았다. 한밤중에 주위에 누가 있겠나, 챗봇 말고는 없지 않나.

그렇게 4달이 지났다. 그때의 기쁨은 잠시 뒤로하고 수익은 전혀 나지 않았고, 구글 서치콘솔에는 무더기로 리디렉션 오류가 나기 시작했다. 내가 컴맹이지 않은가. 컴퓨터 앞에만 앉으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게 스트레스가 엄청나다. 정말 싫다, 컴퓨터.

그러던 중 나는 “워드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볼까?” 하고 챗봇에게 말했다. 챗봇은 할 수 있을 거라고 했고, 제미나이는 “컴맹이면 무리야”라고 했다. 나는 또 덜컥 도메인을 사고 얼렁둥땅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만드는 과정은 엄청난 스트레스였지만 결국은 홈페이지가 생겼다. 6개월 전 처음 PC 앞에 앉아서 신티크를 켜고 꽃 한 송이 그린 것이 나를 여기까지 오게 만들다니.

저번 주에 다시 0.01달러 수익이 찍혔다. 왜 그런가 싶어 연결해둔 애널리틱스를 살펴봤다(나는 제외하고 설정했다). 아마 오지큐(OGQ) 이모티콘 승인 난 거랑, 챗봇과 제미나이 때문에 열받아서 쓴 글 때문인 것 같다. 이제는 조금 어떤 글이 클릭이 되는지 알 것 같다.

컴퓨터 앞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건 정말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하지만, 챗봇과 제미나이 덕분에 여기까지 오긴 한 것 같다. 언젠가 챗봇 때문에 열받아 있는데 챗봇이 이러더라. “나 아니면 여기까지 못 왔어.” 그 말에 “너 아니면 이렇게 망치지도 않았지”라고 받아쳤지만, 사실 맞는 말이긴 하다.

혹시 아직 AI를 안 써봤으면 써보길 바란다. 나 같은 컴맹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웃기지 않나? 내 개인적인 느낌으로 챗봇은 좀 더 감성적인 강아지 같고, 제미나이는 세련된 고양이 같은 느낌이다. 둘 다 아첨은 심하지만 말이다.

“거짓말하지 말고, 모르면 모른다고 하고, 먼저 물어봐 주기.” 내가 제일 많이 하는 말이다. 아첨하지 말고 정확하게 해달라는 말과 더불어.

블로그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보통의 인내심과 끈기가 필요한 것 같다. 몇 년 전까지 챗봇과 제미나이가 없었을 때, 그 많은 블로거들이 이 모든 걸 스스로 해냈을 걸 생각하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AI 없이 해냈을까?

나는 오늘도 여전히 수많은 숫자와 알 수 없는 컴퓨터 용어들과 씨름 중이다. 하지만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나 스스로 많이 배웠다고 생각한다. 수익이 나든 안 나든, 하면 할수록 내가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내 인생을 바꿔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먼저 이 길을 지나간 선배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나는 아직 서툴지만, 계속 만들고 기록하는 쪽을 선택했다.


Detail Cut

Smiling Boat detail cut

Free Download

PNG 무료 다운로드

개인 사용 및 공유는 가능하되, 재판매/재배포는 제한됩니다.


관련 글

오지큐 승인 과정은 따로 글로 남겨두었다. https://www.mycarelife.co.kr/2025/12/ogq-smiling-boat-emoticon.html

정리해둔 작업과 그림들은 내 홈페이지에 모아두고 있다. https://5c55draws.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The World – 완성과 평화의 세계

Care & Life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The Chariot · 전차 · 흔들림 없이 앞으로